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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햇빛산후조리원 이용약관
작성일자 2021-12-14

햇빛산후조리원 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햇빛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는 사업자(이하 “사업자”)와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이용자(이하 “이용자”)간의 산후조리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약관의 변경)
사업자는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신규 계약부터 적용한다. 기존 예약자는 예약 당시의 약관을 기준으로 모든 서비스가 제공된다.

제3조(약관의 준용)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표준 약관 및 관련 소비자 보호원이 정하는 내용을 준용한다.

제2장 (약관의 설명 및 계약서의 교부 등)

① 사업자는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는 이용자에게 이 약관의 내용을 분명하게 밝히고,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② 사업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 계약서를 마련하고 계약 체결 후에 계약서 1부를 이용자에게 교부합니다.
1. 산후조리원명 및 주소
2. 이용자 성명 및 연락처
3. 출산 예정일과 입실 예정일
4. 총 이용금액
5. 기타 이용금액 (산모만 입실하거나 2인 이상의 신생아 입실시 금액, 대기실 이용금액, 협력 병원의 입원실 이용금액, 입실연장 시 일별 추가 이용금액, 입․퇴실 시간 초과시 요금 등)
6. 계약 해제․해지에 따른 환불규정
7. 산후조리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역
8. 산모와 태아의 건강상태 및 기왕력
9. 기타 산후조리원 이용에 필요한 사항

제3장 이용계약 체결 및 해지

제1조 (이용계약 체결)
1.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사업자에게 선금으로 예약금(10%)을 지급한다.
예약은 전화일 경우 은행계좌, 방문일 경우 예약금 직접 지불하여야 예약으로 간주한다. 예약금은 현금 또는 은행계좌이체만 가능하다. 단, 카드결재로 계약할 경우 조리원 해지시에는 사용한 카드로만 해지가 가능하다.

제2조 (이용 기간)
1. 이용 기간은 2주(13박14일)을 원칙으로 하며, 이용기간의 연장은 사전에 상호 협의한다. 13박 14일 중 하루의 이용은 24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2. 이용자가 입소 예정일에 입실하지 못할 경우에는 입소 예정일의 3일전까지 연락하여 기간을 변경할 수 있다.

제3조 (입실 및 퇴실)
1. 입실은 당일 오전 12시 이후로 하여야 한다.
2. 퇴실은 당일 오전 10시 전·후로 하여야 한다.

제4조 (입소 전 계약해지)
1. 이용자는 입실 전에 예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업자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예약금을 환급합니다.
①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예약을 해제한 경우
- 입소 예정일 전 31일 이전 또는 계약 후 24시간 이내 : 예약금 전액 환급
- 입소 예정일 전 21일~30일 : 예약금의 60% 환불
- 입소 예정일 전 10일~20일 : 예약금의 30% 환불
- 입소 예정일 9일 이내 : 예약금 전액 미환급
** 이용자가 조리원 이용료 할인을 받기 위해 공동 구매계약을 한 경우, 이용자는 계약해지 시 예약금을 환급받을 수 없다.
② 사업자 귀책사유로 계약을 해제한 경우 : 예약금 환급 및 예약금의 100% 배상한다.
- 다만, 계약금이 총 이용금액의 1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되는 금액은 전액 환급하고, 그 나머지는 보상 기준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환급한다.
2. 제1항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예약을 해제하는 경우에는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예약금을 환급합니다.
① 산모가 사망하거나 태아를 사산한 경우
② 특정 병원에서의 출산을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응급상황의 발생으로 산모가 다른 병원에서 출산한 경우
③ 산모 또는 신생아가 질병·상해 등으로 ( )일 이상의 입원치료가 필요하여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④ 천재지변, 지진, 풍수해, 벼락, 화재, 붕괴, 전쟁, 이와 유사한 재해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하여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제5조 (이용계약자의 자격제한)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 판단결과에 아래와 같은 상황의 조건에서 조리원 입실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입실을 할 수 없다.
(단, 입실후 예견되는 문제점에 대해서 본 조리원에 의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 한후에는 입실 할 수 있다.)
1. 저체중아
2. 미숙아
상기 1,2항의 경우, 예약 당시에 미처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었음을 감안하여, 이용계약 자에게 예약금 원금을 환불 조치함으로서, 계약무효 처리된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조 (서비스 이용)
1. 계약서에 기재된 조리원이용료는 산모와 신생아 각 1인이 함께 입실한 요금을 원칙으로 한다.
2. 이용자는 사업자와 협의 후 산모만 입실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조리원이용료는 변경되지 않는다.
3. 신생아 1명 추가 입원 시, 사업자가 정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4. 산모가 입실하지 않고 신생아만 입실할 수 없다.

제2조 (신생아관리 부문)
1. 신생아실 : 공기배출시설, 공기청정기, 살균 소독기, 에어컨, 가습기, 격리실 등을 갖추고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한다.
2. 전문 자격증 소지자만을 채용하여 24시간 근무한다.
3. 수유, 기저귀, 목욕 등 신생아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4. 2층(VIP실)신생아 3인 이상, 일반실 신생아 4인 이상 시 해당 층 신생아실을 오픈하 며, 신생아 숫자가 기준 이하 시 다른층으로 이동해 케어한다.

제3조 (서비스 제공)
1. 기저귀, 분유 등 신생아 관련용품 제공(단, 특수 분유 수유 시 개인 부담)
2, 원내 프로그램 및 각종 의료장비 사용 제공
3. 조리원이용료에 모든 서비스 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제공받는 것을 거부한다고 해서 조리원이용료에서 공제되지 않는다.

제4조 (이용료 결제)
1. 조리원이용료는 입실 당일 입실 전까지 완불해야 한다. 입실 시 입실료를 완불하지 않은 경우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퇴실을 요구할 수 있다.
2. 조리원이용료 미납 중 이용 시, 조리원에서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불이익이 발생하였을 경우 보상받을 수 없다. (조리원이용료 입금 일 기준)
3. 산후 조리원 추가 연장은 불가능 하다. 단, 임산부실 공실 여유분이 있어야 연장 가능하다. 연장 시에는 7일전 신청하여야 하며 신청 시 추가요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5조 (사업자의 의무)
1. 사업자는 「모자보건법」이 정하는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화재 및 안전사고 등 예방을 위해 관계법령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하게 시설을 설치․운영합니다.
2. 사업자는 햇빛병원 소아과 원장님의 회진을 요청하지만 조리원은 의료업종이 아니므로, 어떠한 의료행위(주사, 투약 등)를 할 수 없다.
3. 사업자는 신생아의 수유 및 제반 건강상태를 매일 혹은 수시로 기록하여 보관관리 한다.
4. 사업자는 이용계약자 본인의 승낙 없이 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누설하지 않는다.

제6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입실 전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반드시 사업자에게 통지해야 한다.
2. 이용자는 본인과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세심히 관찰해 사업자에게 알려야 하며, 신생아의 이상을 발견한 경우 햇빛병원 소아과 원장님 회진을 요청한다.
3. 이용자는 사업자가 보고한 내용에 대해, 필히 확인 후 날인해 신생아의 보호자로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
4. 이용자는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 서비스 이용안내,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제7조 (이용 제한)
이용자가 사업자의 준수 사항을 이행치 않아 타 산모의 휴식, 조리원의 공공성과 안정성 유지에 문제를 발생시키거나 발생시킬 우려가 생길 경우 사업자는 이용자의 퇴실을 요구할 수 있다.

제5장 제한사항

1. 외부인 접촉에 의한 신생아 면회는 일절 불허한다.
2. 입실시 가습기나 각종 편의시설 등 개인용 물품 반입사용이 가능하며, 타인에게 방해되 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사용한다.
3. 입실 중 외부 음식의 반입을 일체 불허 한다.
4. 입실시 준비용품 : 속옷, 양말, 세면도구, 수건, 기초화장품, 수유브라, 패드, 가재수건.
5. 입실시 귀중품은 가지고 오지 말아야 하며 분실시 책임지지 않는다.

제6장 면책조항

1. 사업자는 산모와 신생아의 간호 및 건강상태에 대해, 본원은 수시 검진하고 그 상태를 보호자에게 통지할 의무만 있으며, 본원은 입실 기간 중 산모나 신생아에게 병이 발생할 경우, 보호자의 동의하에 의료기관에 진료를 의뢰하며, 본원은 이에 따른 어떠한 책임도 지질 않는다.
2.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업자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7장 손해배상

1. 사업자는 산후조리원 이용으로 인한 감염 등으로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제1항의 경우 이용자가 의료기관이 발급한 진단서, 진료비 영수증 등 객관적 자료를 사업자에게 제시하면 사업자는 이용자가 지출한 진료비 등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단, 사업자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사업자 또는 종업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산모 또는 신생아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업자는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4. 제1항 및 제3항의 손해배상을 위하여 사업자는 모자보건법에서 명시한 산후조리원 책임보험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제8장(인터넷등 매체 노출에 대한 위약금)

산후조리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사실이라는 것이 분명히 입증되지 아니하였음에도 고객이 인터넷 등 매체를 통하여 산후조리원에 불리한 사실이나 과장된 사실을 무분별하게 게재하는 경우 고객은 계약비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위약금으로 지급한다.

제9장 물건의 보관

1. 사업자는 자기 또는 종업원이 이용자로부터 임치받은 물건의 보관에 관하여 주의를 게을리하지 아니하였음을 증명하지 아니하면 그 물건의 멸실 또는 훼손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2. 사업자는 이용자로부터 임치받지 아니한 경우에도 그 시설 내에 휴대한 물건이 자기 또는 종업원의 과실로 인하여 멸실 또는 훼손되었을 때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3. 사업자는 이용자의 물건에 대하여 책임이 없음을 알린 경우에도 제1항과 제2항에 의한 책임을 면하지 못합니다.
4. 화폐, 유가증권, 그 밖의 고가물에 대하여는 이용자가 그 종류와 가액을 명시하여 사업자나 종업원에게 임치하지 아니하면 사업자는 그 물건의 멸실 또는 훼손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10장 시설물의 이용

1. 이용자는 사업자의 시설물에 대하여 그 본래의 용도로 사용해야 하며, 이용자가 고의 또는 과실로 사업자의 시설물을 멸실 또는 훼손한 경우에는 이용자가 원상회복 합니다.
2. 이용자가 원상회복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업자는 시설물의 잔존가치 등을 고려하여 실비로 산출한 비용을 문서로 제시하고, 이용자는 이에 따라 실비를 지급합니다.

제11장 보험가입

1. 시설물 영업 배상 보험 : 본원 입실 기간 중 시설물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고 책임배상.
2. 식품 영업 배상 보험 : 본원에서 제공되는 식사에 의한 질환 발생 실 책임 배상.
3. 화재 보험 : 건물 전체 일과 화재보험 가입.

제12장 약관 외 규정

본 약관 및 이용 규칙에 규정되지 않는 사항은 사업자와 이용자의 합의를 우선하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관계법령 및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산후조리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는 서비스 환경, 재해 및 긴급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햇빛 산후 관리센터 약관-표준약관적용.pdf